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금융권 2금융권 차이점 간단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by 포럼즈 2024. 5. 12.

제1금융권

제1금융권

‘중앙은행’과 ‘예금은행’을 의미합니다. 중앙은행은 한국은행, 예금은행은 한국은행이 공급하는 통화로 예금을 창출하는 은행을 말합니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이 대표적인 제1금융권 예금은행입니다.

 

지역 이름이 붙은 지역은행, 외국계 은행, 특수은행도 제1금융권입니다. 특수은행은 한국산업은행, 수협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이 있습니다.

 

예금, 적금, 펀드, 채권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합니다. 여러 상품을 한 곳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제1금융권에서만 취급하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성입니다. 은행 지점이 많고 거래가 편리한 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대출 심사 조건이 비교적 까다롭고 제2금융권보다 대출 금리가 낮습니다.

 

은행법에 따라 엄격한 관리를 받습니다. 특수은행은 특정 분야에 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설립된 은행으로 특별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 은행은 제1금융권 예금은행입니다.

 

제2금융권

은행을 제외한 보험회사, 증권회사, 자산운용회사, 저축은행, 상호금융기관, 여신전문금융회사(카드사, 캐피털) 등을 말합니다. 우체국과 농수협 협동조합도 제2금융권입니다.

 

제1금융권에 비해 취급하는 상품이 적고, 투자, 저축, 보험을 취급합니다. 제2금융권에서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대출 금리가 높고 안정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심사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서 대출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1금융권에 비해 지점 수가 적고, 예금 금리가 높습니다. 예금자를 보호하지 않는 상품도 있기 때문에 가입 전 예금자 보호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금융투자회사는 ‘자본시장통합법’, 보험사는 ‘보험법’, 카드사와 캐피탈은 ‘여신전문금융업법’이 적용됩니다.

 

쉽게 구분하는 방법

이름에 ‘은행’이 없다면 제2금융권입니다. 제2금융권은 ‘은행'이라는 용어를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저축은행은 ‘은행'이라고 표기하지만 제2금융권입니다.

댓글